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이론(하워드 가드너의 교육심리학 이론)
인간의 지능은 독립된 8개의 지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자의 지능이 조합됨에 따라 개인의 다양한 재능이 만들어지며 ‘나’라는 독립된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의 8개의 지능을 안전하고 풍부한 놀이 환경 안에서 교사들의 전문적인 확장능력과 계획된 교수방법으로 자극해주고 발전해주세요.
아이들의 발전은 무한대이기 때문에 지금 여러가지 지능을 자극하고 발현시켜 주신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내가 무엇을 배우든지 두려움 없이 자립적으로 도전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시기, 영유아기가 8개의 지능을 적절히 자극하고 발전하기에 적기입니다.
앙팡리뵈어에서는 아이들의 독립된 8가지의 지능이 수많은 재능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아이의 강점을 파악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4MAT
4MAT(버니스 맥카시의 사고 진단 프로그램)
인간의 뇌는 4단계 순서에 따라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Why? What? How? If?'라는 질문을 통해 학습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하게 합니다. 아이들이 사고를 할 때 4단계 순서에 따라 정보를 받아들인다면 놀이와 학습이 가장 효과적이으로 이뤄질 수 있겠죠?
우리 아이들이 놀이를 하거나 학습을 할 때 생각하는 힘, 사고의 방향을 잡아주는 가장 가까운 성인은 부모, 선생님입니다. 이때 아이들의 기질이나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선생님들이 아이 곁에 있다면 사고의 방향을 적절하게 확장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세바시 1038회